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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다양한 소통을 위해

FAQ
[오작교] 오작교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오작교는 다양한 비대면 의사소통이 필요한 강사와 학생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비대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단순, 학습 뿐 아니라,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각종 전문가 및 선생님을 오작교 단 한 곳에서 쉽게 만나세요.

오작교는 '비대면 생활서비스 매칭 플랫폼'입니다.

학생이란?
오작교를 통해 강사로부터 원하는 생활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
* 학생 이용안내
학생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강사에게 직접 상담 및 문의 내역을 보냅니다.
채팅방을 통해 상담을 받고, 나에게 딱 맞는 강사를 선택하세요.

강사란?
오작교를 통해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 강사 이용안내
학생이 직접 강사에게 상담 또는 문의를 합니다.
학생의 요구사항이 반영되고 상담을 통해 수업 시간 및 비용을 협의합니다.
채팅 혹은 안심번호 통화를 통해 학생과 빠르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고용] 오작교에서 강사를 고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오작교에서는 강사의 본인 인증은 물론 전문 자격이 갖춘 분이라면 어필할 수 있는 시스템과 샘플 비대면 의사소통 실시간 화상수업(소통)을 제공합니다.

학생과 강사는 채팅이나 안심번호를 이용한 통화로 강사와 상세 내용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강사와 학생 간 직접 거래를 우선으로 진행하기에 신중하고 서로간의 약속을 반드시 준수합니다.
[오작교] 오작교를 통해 강사/학생과 연결되면 수수료가 있나요?
오작교는 서비스 대금에 대한 일체의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오작교는 비대면 의사소통이 필요한 강사와 학생을 연결하는 플랫폼입니다.
[인증] 오작교의 강사는 믿을 수 있나요?
오작교는 활동하는 강사들의 자격, 자질을 검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사가 프로필이나 채팅 등에 허위 정보를 기재하였는지, 부적절한 활동으로 불쾌감을 주는지 등을 꾸준한 모니터링 활동을 하고 있어요.

문제가 발견되었을 때는 더는 활동할 수 없도록 이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고용] 오작교에서 활동하는 강사는 오작교의 직원인가요?
오작교에서 활동하는 강사는 오작교의 직원이 아닙니다.
오작교의 강사는 각 서비스에 전문 역량을 가진 개인, 업체로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뒤 강사로 등록한 전문가입니다.

오작교는 강사의 고용이나 도급, 근로계약을 체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작교 고객센터에서 강사와 직접 통화할 수는 없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오작교 채팅이나 안심번호를 이용한 통화로 강사님께 직접 문의해 주세요.
그밖에 오작교 이용에 불편한 점이 있거나 문의 사항이 있다면 고객센터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거래 증빙] 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한가요?
서비스 금액에 대한 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 등은 강사님께서 직접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거래 증빙을 위한 세금 계산서는 서비스 제공자(강사)가 서비스 의뢰인(학생)에게 발행해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거래를 진행하기 전, 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 발행 가능 여부 및 발행 필요 여부를 상호 간에 꼭 확인해주세요.
[분쟁] 상대가 약속한대로 이행하지 않았어요. 어떻게 하나요?
오작교는 생활서비스 매칭 플랫폼으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강사-고객 간의 서비스에도 개입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오작교를 통해 만나본 고객 또는 강사와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보상 및 해결을 도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만, 상대 고객과의 거래 관련 사진, 캡처 화면 등 고객님의 피해를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보내주시면, 원만한 해결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중재 역할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한 문의 사항에 관해서는 오작교 고객센터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오작교 고객센터
* 02-6953-3606
* ssccom@si.company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점심시간 오후 1시 - 2시 및 주말, 공휴일 제외)
[분쟁] 피해에 대한 소송 및 구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안타깝게도 국내법 상 피해 당사자가 직접 유관기관에 신고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피해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계약서, 사진, 대화내용 캡처 이미지 및 녹음파일 등 증거자료를 수집하여 아래 절차에 따라 진행하세요.

피해구제

‘피해구제’란 한국소비자보호원(국번 없이 1372)이 소비자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구제하기 위하여 사실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관련법률 및 규정에 따라 양 측 당사자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합의를 권고하는 제도입니다.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는 법원 판결과 달리 강제력은 없지만 비용 없이 신속히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비자와 사업자가 아닌 개인 간 거래의 분쟁은 피해구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형사소송(사이버범죄 신고)

구매한 물품을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진행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하였으나 보상 범위에 대한 양측의 의견이 다를 경우 민사소송을 제기하거나 민사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피해 당사자 혹은 법적 대리인(변호사, 법무사, 그밖의 자격을 갖춘 사람)이 직접 대법원에 방문하거나 전자소송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합니다.

만약, 소송가액 3000만원 이하라면 소액사건심판법에 따라 재판 없이 원고(소송 제기하는 사람)가 제출한 서류만으로 사건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피의자라도 개인정보(성명, 휴대폰번호, 계좌번호 등)를 보호받습니다.
신고할 상대방의 개인정보를 모른다면, 경찰서에 신고 시 오작교에 공문(압수수색영장)을 보내달라고 요청하거나, 법원에 사실조회 신청을 해주세요. 관련 기관의 요청에 따라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습니다.
[문제해결] 거래 중 분쟁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거래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 분쟁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방과 연락이 두절된 경우

1) 상대방과 연락이 지속적으로 불가한 경우, 해당 거래 건에 대한 '취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PC버전/모바일앱) 거래 화면 오른쪽의 '거래 취소 요청'을 클릭합니다.
2) 취소 요청을 할 수 없는 경우, 오작교 고객센터(1544-6254, 1:1문의)로 문의를 접수해 주세요.

■ 거래 중 분쟁 상황이 발생한 경우

오작교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회원들에게 온라인 거래장소와 부가 정보를 제공하며,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 간의 거래에 대해서는 당사자 간의 합의가 원칙입니다.
다만, 거래 당사자 간의 합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사자 중 한 명 이상에게 신청을 받아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분쟁 조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분쟁이 발생한 경우, '작업 진행·취소 및 환불' 등에 대해 당사자 간 1차 합의를 진행합니다.
2) 합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아래 내용을 준비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합니다.
- 회원 정보
- 분쟁 상황 및 당사자 간 1차 합의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
- 거래와 관련한 대화 내역, 작업 조건, 최종 작업물 등의 증빙자료
3) 영업일 기준 5일 이내 담당자가 회신을 드리며, 안내에 따라 조정 절차에 적극 협조해주세요.
4) 오작교의 조정으로도 합의되지 않는 거래 건은 안내에 따라 '외부 기관'으로 조정을 신청합니다.
5) 조정 절차가 완료되면, 결과에 따라 비용 및 기타 의무사항을 이행합니다.

■ 유의사항

◾️ 구매확정된 거래 건에 대한 취소 요청 및 분쟁 조정 신청은 불가합니다.
◾️ 분쟁 조정이 진행 중인 거래 건은 '취소/구매확정'이 불가한 일시 중단 상태로 전환됩니다.
◾️ 분쟁 조정 중 크몽과의 연락 두절 상태가 지속될 경우, 일시 중단 상태가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 외부 기관 조정 신청을 안내받으신 후 30일 이내 접수하지 않으실 경우, 일시 중단 상태가 자동으로 해제 됩니다.

※ 외부 기관 안내
  - 대한상사중재원 ( http://www.kcab.or.kr/ )
  - 한국공정거래조정원 ( http://www.kofair.or.kr/ )
  - 한국인터넷진흥원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 http://www.ecmc.or.kr )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kcdrc.kr/)
  - 한국저작권위원회 (https://www.copyright.or.kr/)
[신고·페널티] 부정 거래가 무엇이며, 어떤 사례가 있나요?
■ 부정 거래란?

정상적인 거래 목적이 아닌, 금전적인 이익 등의 부당이득을 취하기 위해 오작교의 거래 시스템을 악용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합니다.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고 공정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오작교에서는 부정 거래를 금지하고 있으며 해당 사례가 확인되는 경우 이용 제한·정산 보류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부정 거래 사례

◾️ 오작교의 결제 시스템만을 이용하기 위해 서비스를 등록하고 거래하는 행위
◾️ 휴대폰 소액 결제·카드 결제 등 결제 수단을 현금화하는 행위
◾️ 무상 혜택(오작교캐시·쿠폰·마일리지)을 부정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행위
◾️ 부정한 목적으로 분할 결제 등을 유도하는 행위
※ 부정거래 의심 사례를 확인하신 경우, 고객센터(02-6953-3599, 1:1문의)로 문의를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